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한국교육학의 모색

<한국교육학의 모색: 청뢰 한기언과 기초주의>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우용제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우용제 교수는 지난 2월 14일 한국교육사상연구회 연차학술대회에서 <한국교육학의 모색: 청뢰 한기언 교수의 기초주의>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우용제 교수는 발표를 통해 청뢰 한기언 교수가 제창하고 정립한 기초주의가 어떤 배경에서 구상되었는지, 그 내용과 지향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비평을 통해 기초주의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였습니다.
기초주의는 한기언 교수가 모색한 한국 교육학(교육철학)의 한 가지 실험적 모형이자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한기언 교수는 해방과 분단, 전쟁, 그리고 압축성장이라는 우리 현대사의 굴곡을 딛고, 외래의 교육사조와 사상을 넘어서서, 우리의 독자적인 교육학을 창조하고자 하였습니다. 우리의 역사적 경험에 뿌리를 두고, 현재를 반성하고 개혁하기 위한 설계도로서, 토착적이고 자생적인 교육학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우용제 교수는 발표를 통해 기초주의 교육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1) 교육의 본질은 기초이다. 그것은 교육에 내재하는 동시에 외재(초월)하는 원리이다.
 (2) 교육의 역사는 자유와 질서라는 이념(의 구현)을 향한 진화의 과정이다.
 (3) 교육의 실제는 문화, 생활, 지성, 인격, 협동, 봉사 등의 가치를 지향해야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