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유성상 교수 『국제교육개발협력 이론과 쟁점』 공저 출간
  • 작성자교육학과
  • 날짜2017-09-14 11:23:56
  • 조회수316

유성상 교수(외 14명 저)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이론과 쟁점’을 소개합니다.

<책 소개>

‘국제교육개발협력 이론과 쟁점’은 국제교육개발협력 이론과 쟁점을 다룬 이론서이다. 제1부에서는 국제교육개발협력을 하나의 장으로 삼는 현실과 이를 대상으로 한 이론을 다루고 있으며, 제2부에서는 국제교육개발협력의 하위 영역들을 구분하고, 각 영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국제교육개발협력의 개념, 현황, 그리고 쟁점을 담고 있다. 제3부에서는 국제교육개발협력의 쟁점과 도전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국제교육개발협력은 하나의 구체적인 활동이자 실천으로 이해되며, 동시에 보다 나은 실천을 위해 주목되고 이해되어야 할 현상으로서 이론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실천과 이론의 대상인 국제교육개발협력은 오늘, 지금에서의 논의가 바로 이어지는 또 다른 실천과 이론의 대상으로서 국제교육개발협력으로 변화, 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하여 이 책은 구체적인 실천 현장에서 교육의 이름으로 국제개발협력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활동가들이나 혹은 이를 이론의 틀로 드러내고 설명하려는 교수/연구자들에게 하나의 지침이 될 것과 동시에 극복되어야 할 대상이 될 것이다.

(목차)

서론

 

제1부 현실과 이론

 

chapter_1 초·중등 교육개발협력과 EFA(Education for All)

1. 서론

2. 개발도상국의 교육현실

3. SDGs 시대의 교육현실과 우리나라의 대응

 

chapter 2 교육개발협력의 이론적 배경

1. 서론

2. 1950년대 이전의 교육협력

3. 1950~1960년대의 교육협력

4. 1970~1980년대의 교육협력

5. 1990~2000년대 이후의 교육협력

6. 결론

 

chapter 3 국제개발협력과 교육: 비판적 문제제기

1. 서론

2. 국제사회와 교육: 이해와 협력을 향한 몸부림

3. 국제개발과 교육

4. 몇 가지 질문과 생각의 끈

5. 나가면서

 

chapter 4 가치사슬개념의 교육 ODA 평가 방법론 모색

1. 서론

2. 국내에서의 개발협력에 대한 평가논의

3. 교육부문 ODA에 대한 평가

4. OECD DAC의 평가논의

5. 평가의 대상, 수준 및 시기

6. 평가의 이상과 현실

7. 평가에 있어서 계량화의 문제

8. 교육 ODA 평가 관련 국내 선행 연구 검토

9. 신개념 교육 ODA 평가방법론 모색: 가치사슬 평가모형

10. 가치사슬 중층복합 평가모형

11. PDM과 중층복합평가모형의 관계

12. 맺는말

 

제2부 영역별

 

chapter 5 초·중등 교육개발협력 개관

1. 서론

2. 초·중등교육의 개념과 현황

3. 초·중등교육개발협력의 최근 동향과 쟁점

4. 결론: 초·중등교육 개발협력의 향후 전망

 

chapter 6 교육개발협력과 고등교육

1. 서론

2. 고등교육과 개발에 관한 기초적 이해

3. 고등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현황과 쟁점

4. 고등교육 국제개발협력의 향후 과제

 

chapter 7 교육개발협력과 직업교육훈련(TVET)

1. 서론: 직업교육훈련 개발협력의 의의

2. 개념 및 현황

3. 최근 동향 및 쟁점

4. 전망 및 결론

 

chapter 8 문해교육과 개발

1. 서론

2. 문해교육의 간략한 역사

3. 국제개발과 문해교육의 관계

4. 문해교육과 개발과의 주요 쟁점

5. 문해교육의 향후 과제

 

chapter 9 교육개발협력과 세계시민교육

1. 평화건설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의 역할

2. 더불어 사는 학습의 역사적 전개

3. 세계시민교육의 원칙과 내용

4. 세계시민교육의 쟁점과 과제

5. 맺는말

 

제3부 쟁점

 

chapter 10 교육개발협력과 ICT

1. 서론

2. 개념 및 현황

3. 최근 동향 및 쟁점

4. 전망 및 결론

 

chapter 11 교육개발협력과 Post 2015 글로벌 교육의제

1. 서론

2. 글로벌 교육의제의 개념과 동향 이해

3. 글로벌 교육의제의 내용 비교 분석

4. 글로벌 교육의제를 둘러싼 담론과 쟁점 분석

5. 결론 및 시사점

 

chapter 12 우리나라의 교육 ODA 정책분석 및 개선방안

1. 시작하며

2. 연구문제

3. 우리나라 교육 ODA 정책 분석

4. 홍익인간과 교육개발협력

5. SDG와 교육개발협력목표

6. 교육 ODA의 발전적 방향 모색

7. 맺는말

 

chapter 13 교육개발협력 분절화와 원조효과성

1. 서론

2. 논의의 목표 및 범위

3. 교육 분절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논의

4. 우리나라 교육분야 ODA 원조분절화의 현황과 쟁점

5. 논의 및 결론

 

chapter 14 개발 NGOs: 기회와 도전과제

1. 개발NGO와 국제개발협력

2. 한국 개발NGO의 역사와 현황

3. 한국 개발NGO의 교육개발사업의 현황과 특징

4. 우리나라 교육분야 개발NGO의 과제

5. 맺는말

 

결론

 

교육개발협력 - 새로운 시대의 전망

1. 인본적 가치의 회복

2. 세계화(Globalization)에 대한 이해와 대응

3. 교육개발협력연구 활성화

 

찾아보기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