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감정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
  • 사용자정의1 pic.PNG
  • 사용자정의2 논문.pdf
  • 작성자learning
  • 날짜2017-03-16 11:29:39
  • 조회수278

<감정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 예술경험의 교육적 가치 탐색>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곽덕주 교수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의 공교육을 비롯한 도처의 교육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예술교육의 확대 현상에 주목하고 이 현상에 결부된 기대가 주로 인성의 함양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이 둘의 연관성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적 설명이나 해명은 부재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이 연관성을 밝힐 하나의 설명 방식으로서 ‘감정교육’의 개념을 제시합니다. ‘예술’과 ‘예술경험’에 관한 개념 탐구의 핵심적 관심은 예술경험을 통한 교육에서 감정과 정서가 차지하는 중요성에 있습니다. 그리하여 감정 혹은 감정적 인식이 인간적 품성의 함양과 맺는 관계를 누스바움의 ‘서사적 상상력을 통한 공감적 이해’와 로빈슨의 ‘감정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예술교육을 통한 인간성 함양은 결국 우리가 처한 삶의 구체적 맥락에서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각도로 그 상황을 바라보고 섬세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의 도덕적 상상력의 계발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이고자 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첨부된 이미지 자료는 본 연구와 관련하여 읽을 만한 예술교육안내서입니다. 이 책의 1장에서 예술의 교육적 가치, 상상력과 감수성의 확장 가능성 등, 예술교육의 철학적 가치와 원리에 관한 이야기를 보다 쉽게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