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 분석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측정평가 전공의 박현정 교수는 최근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ence)’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주제를 다룬 본 연구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 분석’은 작년 한국교육 종단연구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으며 논문은 6월 교육 학술지인 ‘교육평가연구’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해당 논문의 개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1-8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은 고교생활 특성에서 비취약계층-학업우수집단 학생들에 비해 부모의 학업적 지원, 학생회 활동 참여는 더 적었으나, 유사한 가정배경을 가진 비학업우수-취약계층집단 학생들에 비해서 도구적 동기가 높았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교육인 방과후학교, EBS, 독서 등을 많이 활용하며, 협동심, 배려심, 시민의식 등의 정의적 특성도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생활 특성에서도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은 비학업우수-취약계층집단 학생들에 비해 수업참여도가 더 높고, 학업일탈행동이 더 적었으며, 대학 이후 성적이 더 높았습니다. 비취약계층-학업우수집단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대학 이후 성적에서 차이가 없었으며,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이 성적우수상 또는 장학금은 더 많이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