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상담성과 평가와 신뢰할 수 있고 임상적으로 의의있는 지수의 활용 가능성

<상담성과 평가와 신뢰할 수 있고 임상적으로 의의있는 지수의 활용 가능성>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김계현 교수 연구팀

 상담은 얼마나 효과적인가? 

국내에서 상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상담의 현장이 확대되면서, 현장에서 실시되는 상담의 효과를 경험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타당한 방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의 김계현 교수는 상담의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신뢰할 수 있고 임상적으로 의의있는 변화(Reliable and Clinically Significant Change, 이하 RCSC)지수를 국내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하여 활용가능성을 탐색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RCSC지수는 비교적 객관적이고 편향적이지 않은 기준으로 상담의 회복률을 개념화하고 있고, 특정한 문제나 질병에 연관되지 않아서 적용범위가 넓으며, 특히 임상적 의의뿐만 아니라 상담 성과의 변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제안되어 왔습니다. 
연구를 위하여 국내의 상담현장에서 이루어진 실제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상담 사전과 사후에 핵심 상담성과도구(CORE-OM)를 실시하여 내담자의 변화의 정도를 측정하였고, 신뢰할 수 있고 임상적으로 의의있는 변화를 나타내는 RCSC 지수를 계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핵심 상담성과도구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고 임상적으로 의의 있는 변화 지수를 기초로 현장에서 상담을 평가할 때의 유의점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상담학연구 15권 3호에 게재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