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Authentic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 사용자정의1 책표지.png
  • 사용자정의2 1-3.pdf
  • 작성자learning
  • 날짜2017-03-16 11:45:38
  • 조회수1280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조영환 교수는 싱가포르 국립교육원(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의 Imelda S. Caleon, Manu Kapur 교수와 함께 21세기에 필요한 역량을 계발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책을 편집하였습니다. 싱가포르와 여러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적인(Authentic) 문제해결과 학습의 사례를 관련 이론과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이 책은 총 2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교사 중심의 학교교육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계발하기 위해서 교수학습 활동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구성주의적, 사회문화적 접근에 기반하여 학교 안과 밖의 간격을 줄이고 실제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조영환 교수는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의 정대홍 교수와 함께 “Authentic Thinking with Argumentation: Putting on the Thinking Caps of Scientists and Designers”라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은 논변(argumentation)을 통해서 학습자가 과학자와 디자이너처럼 생각하고 융합적인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수 모형을 예와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과학적 사고와 디자인 사고의 밑바탕에는 공통적으로 논변이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실제적인 맥락에서 논변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과 도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