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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 지원 시스템의 수업 적용(임철일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임철일 교수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 지원 시스템의 수업 적용” 연구를 소개합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 지원시스템(Smart Support System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S3CPS)의 대학 수업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S3CPS는 Treffinger와 그의 동료들(2000)이 제안한 CPS 모형을 기반으로 모형의 매 단계마다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지원하는 여러 가지 사고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온라인 시스템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S3CPS를 S대학교 미술대학의 ‘통합개발 스튜디오’와 ‘디자인 스튜디오’ 강좌의 수업에 각각 적용하는 과정에서 S3CPS를 활용한 수업설계 전략을 도출함과 동시에 해당 시스템의 개선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연구결과, 수업계획 단계와 수업실행 단계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및 시스템의 사용방법, 팀 빌딩 방법, 시스템 사용 시 주의해야할 사항 등이 도출되었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반응을 토대로 해당 시스템의 강점과 약점, 개선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후속 연구로는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선점을 토대로 시스템을 수정하고 다양한 수업 맥락에 적용함으로써 시스템의 수업 적용가능성을 계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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