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학습분석 모델 및 확장방안연구-학습분석을 위한 데이터 메트릭스(Metrics) 프레임웍(나일주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나일주 교수 외 8인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스마트 지원 시스템의 수업 적용” 연구를 소개합니다.

“이 연구는 스마트한 미래의 교육을 현실화하기 위한 첫발을 내딛는 연구들 중의 하나로서 ‘학습분석’의 분석 모형과 구체적인 분석데이터 수집 및 축적을 위한 개념틀을 개발하는 것을 그 중심주제로 하는 연구이다. 학습분석은 실증적인 근거자료를 통해 교육의 실천방법을 개선하고 제안할 수 있는 ‘개혁 주도력’을 가지는 도구가 될 잠재력이 있다. 이 연구의 배경에 미래창조과학부의 ‘미래창조를 위한 비타민 L 프로젝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전자교과서 개발 활용 및 보급사업, 서울대학교가 추구하는 빅데이터의 창조적 활용(CUBE: Creative Use of Big-data in Education) 연구 프레임웍, 서울시가 구상하는 ‘미래학교’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가 우리나라 교육에 의미하는 바는 심대하다 하겠다. 
네트워크와 클라우딩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모바일 환경은 ‘스마트 교실’, ‘미래학교’ 등으로 표현되는 새로운 교육환경에 대한 비전으로 가지게 한다. 비전하는 미래의 모습은 현재의 행위를 규정하게 되며 수행되는 현재의 행위는 구체적인 미래의 모습을 드러내게 한다. 교육의 미래 비전은 ‘스마트’라는 어휘가 대변하는 것 같다. 어떤 교육이 과연 스마트한 교육일까? 만약 발달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미래의 교육을 스마트 하게 구성해 간다면 어떠한 것들을 해 나가야 할까?“
- 연구보고서의 머릿말에서 인용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악교육 Insight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