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 분석(박현정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측정평가 전공의 박현정 교수는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ence)’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주제를 다룬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 분석’ 연구를 소개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1-8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고교 및 대학생활 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은 고교생활 특성에서 비취약계층-학업우수집단 학생들에 비해 부모의 학업적 지원, 학생회 활동 참여는 더 적었으나, 유사한 가정배경을 가진 비학업우수-취약계층집단 학생들에 비해서 도구적 동기가 높았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교육인 방과후학교, EBS, 독서 등을 많이 활용하며, 협동심, 배려심, 시민의식 등의 정의적 특성도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생활 특성에서도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은 비학업우수-취약계층집단 학생들에 비해 수업참여도가 더 높고, 학업일탈행동이 더 적었으며, 대학 이후 성적이 더 높았습니다. 비취약계층-학업우수집단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대학 이후 성적에서 차이가 없었으며,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이 성적우수상 또는 장학금은 더 많이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2014년 한국교육 종단연구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으며 논문은 2015년 6월 ‘교육평가연구’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악교육 Insight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