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사회적기업가정신 연구(오헌석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오헌석 교수는 최근 사회적기업가의 성장에 대해서 관심을 지니고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의 달성이라는 공공성과 기업운영을 위한 수익성의 두 축을 경영에 접목하여 일반기업이나 정부가 해결할 수 없었던 사회적 요구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기업유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가는 혁신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방식으로 다양한 사회문제에 접근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에 주목되고 있는 새로운 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사회적기업가를 이해하고 육성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얻기 위해 "사회적기업가정신 구성요소와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와 "사회적기업가정신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등 두 연구를 시리즈로 수행하였습니다. 첫번째 연구는 사회적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사회적기업가정신이 형성되는 과정을 밝혀내기 위한 과정이었습니다. 두번째 연구는 첫번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사회적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사회적기업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타당화한 연구입니다.

연구결과, 사회적기업가정신은 공감, 혁신, 실용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성요소를 통해서 사회적기업가는 의미창조, 문제핵심인식, 지속성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기업가정신은 개인적경험, 증폭경험, 외부경험을 겪으면서 형성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공감, 혁신, 실용의 3개의 상위요인과 9개의 하위요인, 27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사회적기업가정신 측정도구를 개발하였으며 타당화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악교육 Insight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