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다중처치의 선택편의를 조정한 EBS 수능강의 효과 분석(박현정 교수)
  • 작성자admin
  • 날짜2016-08-11 16:52:58
  • 조회수1272

최근 교육학과 박현정 교수는 다중처치의 선택편의(selection bias)를 조정하여 EBS 수능강의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 자료의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점수에 대한 교과별 EBS 수능강의 수강의 효과를 검토하였습니다. EBS 수능강의 수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전적 특성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단일처치의 선택편의 조정모형 (Probit 모형)과 다중처치의 선택편의 조정모형 (SUBP 모형)을 적용하고 결과를 비교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분석결과, EBS 수능강의를 수강하는 학생집단과 수강하지 않는 학생 간에는 성별, 사전성취수준, 학업효능감, 수업이해도, 수업집중도, 사전 EBS 수강경험, 학급규모, 지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사전적 특성차이를 경향점수 안정화 역확률가중치 방식으로 조정하고, EBS 수강과 사교육 참여의 상호작용효과를 포함한 가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단일처치의 선택편의를 조정한 분석결과, 언어와 외국어영역에서는 EBS수강과 사교육 참여의 상호작용효과만 유의하였으며, 수리영역에서는 EBS 수강의 주효과와 사교육 참여와의 상호작용효과가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습니다. 다중처치의 선택편의를 조정한 분석결과, 언어와 외국어영역에서는 EBS 수강의 효과와 사교육 참여와의 상호작용효과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리영역은 EBS 수강의 효과와 사교육 참여와의 상호작용효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로부터 EBS 수강 참여에 따른 선택편의와 사교육 참여의 선택편의를 동시에 조정한 분석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관악교육 Insight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