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영국의 ‘2013 개정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것과 구현한 것: 의의와 한계(소경희 교수)
  • 작성자admin
  • 날짜2016-08-11 16:55:01
  • 조회수1439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소경희 교수의 “영국의 ‘2013 개정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것과 구현한 것: 의의와 한계“ 연구를 소개합니다.

이 연구는 영국에서 최근에 이루어진 국가교육과정 개정이 어떤 의도에서 추진되었으며, 이러한 의도가 ‘2013 개정 교육과정’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검토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영국 정부가 국가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된 배경과 의도를 검토하고, 이러한 의도가 2013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과 각론에 걸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그 특징적인 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의 새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낮은 학업성취도, 과거 정권이 취한 역량 중심적인 접근에 대한 불만, 교수법 중심의 과다한 국가 수준의 처방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새 국가교육과정은 학생들을 교과의 핵심 지식에 입문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론의 지침을 각 교과의 핵심 지식만을 엄선하여 제공함으로써 국가의 처방을 과감하게 축소하고 있다는 점이 나타났습니다. 영국의 새 교육과정은 과거로의 회귀라는 비판을 받고 있으나, 국가 수준의 과도한 처방을 삭감하기 위해 추진된 시도들은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개혁과 관련하여 함의하는 바가 많은 바, 이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관악교육 Insight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