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조영환 교수의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그룹조절 활동에 따른 군집별 학습과정과 결과” 에 관한 연구 소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조영환 교수 연구팀(이현경, 강다현, 설보연)의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그룹조절 활동에 따른 군집별 학습과정과 결과” 에 관한 연구를 소개합니다.

개별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해서, 그룹이 협력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조절활동에 대한 연구는 부족합니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협력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룹 차원에서 계획을 세우고 과정을 점검하고 활동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룹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조절활동과 관련하여 공동조절(co-regulation)과 사회적으로 공유된 학습조절(socially shared regulation of learning)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있습니다. 전자는 한 사람이 다른 그룹원의 조절활동을 돕는 것을 의미하며, 후자는 그룹원들이 공동으로 과제 수행을 위한 조절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그룹 수준의 조절활동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인지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주요 특성에 따라서 군집을 나누어 학습과정과 결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탐구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과제조절, 사회조절, 전반조절 군집을 발견하였으며 군집 간에 협력적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양상과 공유된 지식이 상이하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컴퓨터 기반 협력학습에서 그룹의 특성에 따라 교수자가 적응적 지원을 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한국교육공학회에서 발간하는 교육공학연구 제33권 3호에 수록되었으며,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