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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 플립러닝 모형 개발(조영환 교수)
  • 작성자admin
  • 날짜2016-08-11 17:03:50
  • 조회수2277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조영환 교수 연구팀은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서봉원 교수 연구팀과 함께 2015년부터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아서 문제중심 플립러닝 모형을 설계하고 이 활동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플립러닝은 학습자 중심 교육, 맞춤형 학습, 협력학습을 추구하고 있지만 온라인과 면대면 활동의 연계성 부족, 강의 중심의 운영 등으로 인해서 현실적으로 많은 제한점을 가집니다.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문제중심학습과 플립러닝을 통합하여 고등교육 맥락에 적합한 방식으로 플립러닝을 재설계하였습니다. 그 결과, (1) 실제적인 문제와 맥락 제공, (2) 온라인과 면대면 활동의 연계성 강화, (3)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 강화, (4)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 지원, (5) 면대면 환경에서의 협력적 지식 생성, (6) 적응적인 교수와 지원이라는 여섯 가지 원칙에 따라서 문제중심 플립러닝 모형을 아래와 같이 개발하였습니다. 이 모형을 소규모의 대학원생 강의와 대규모의 학부생 강의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반응을 조사하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2016년 4월 20일에 International Conference of Educational Technology (http://icet.or.kr)에서 "Rethinking Flipped Learning to Support Authentic Problem Solving"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모형 개발 연구와 함께 문제중심 플립러닝에 필요한 플랫폼을 edX의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온라인 활동을 분석하여 면대면 협력학습을 위한 조편성에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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