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본 BLG 구상의 의미(유성상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유성상 교수의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본 BLG 구상의 의미” 연구를 소개합니다.

2015년 9월 28일 한국 정부는 UN개발정상회의에서 지속발전목표(SDGs)를 위한 국가적 기여방안의 하나로,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Better Life for Girls, 이하 BLG)‘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실천적 영역에서 정책적 방안을 탐색하고 제언을 담고 있는 것으로 우선 SDGs와 교육개발협력의제에 대해 검토한 후, BLG 구상의 교육적 해석을 제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개발협력의 맥락에서 교육의 의미를 살피고, BLG 구상이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가지는 의미를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논의합니다. 마지막으로 개발도상국에서 여아 및 여성 청소년들이 처한 교육적 상황은 어떠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의 움직임이 있는지를 파키스탄에서의 중앙아시아협회(CAI)의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이 사례를 토대로 BLG 구상의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정책제언을 제시합니다.

본 연구는 국제개발협력 2016년 1호에 게재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악교육 Insight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