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글로벌 학습시대 묵스의 이해
  • 사용자정의1 book.png
  • 작성자learning
  • 날짜2017-03-16 11:23:08
  • 조회수1867

<글로벌 학습시대 묵스의 이해>
- 나일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편저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인 묵(MOOC)의 정체는 무엇이고 이것은 내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이 책은 세계의 어느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표방하며 수천만의 학습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학습시대의 중심핵으로 떠오른 묵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것입니다. 
현재 유명대학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는 수백 개의 기관이 묵스를 실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서울대를 비롯하여 여러 대학이 그 참여를 준비하거나 고려하고 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의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묵스에 대한 관심은 고등교육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평생학습과 학교 교육 분야까지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묵스는 하버드대학교와 MIT, 스탠포드 대학교 같은 명문대학을 중심으로 무료로 강좌를 개설하고 누구라도 그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개방하는 대형공개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s)로서 글로벌 학습 시대의 ‘고급 지식에 대한 문호 개방’이라는 혁신적인 교육적 이상을 실현하는 교육공학적 방법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묵스에 대한 이해와 활용의 방식은 학습자, 교수자, 대학, 연구소 등 자신이 처한 입장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이 책은 전문 영역이 다른 여러 필자들이 주제별로 종합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묵스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습니다. 「글로벌 학습시대 묵스의 이해」를 통해 많은 분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교육과 학습을 위한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시기를 희망합니다.


 <저자 소개>
나일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편저

[ 집필진 ]
김선영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이러닝콘텐츠개발부 부장/연구조교수)
김종범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수석팀장)
박소화 (서울사이버대학교 아세안사이버대학 사무국 부국장)
성은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유미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과정)
이선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과정)
이지현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연구교수)
이태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통계학과 교수)
임철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등교육정보부장)
정인성 (일본 국제기독교대학 교육학과 교수)
정현재 (한국U러닝연합회 사무총장)
최경애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수학습컨설팅학과 교수)
최효선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박사과정)


 <목차>
제1부. 묵이란 무엇인가
1. 묵의 시대가 열리다
2. 묵의 종류
3. 묵스 페다고지: 비판적 분석과 미래 모형의 제안 

 제2부. 세계의 묵스
4. 미국의 대표 묵: 코세라와 에드엑스의 운영 성과와 시사점 
5. 다양성과 협력을 추구하는 유럽 스타일의 묵스
6. 발달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묵스
7. 국내 최대 원격 교육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묵스
8. 한국의 사례: 서울대학교의 묵스 운영

 제3부. 묵스의 개발과 운영 모델
9. 묵스의 운영 목적 설정과 운영 플랫폼의 선정 
10. 묵스의 비즈니스 모델 
11. 묵 만드는 기술: 묵스와 관련된 테크놀로지
12. 묵스를 통한 학습 경험과 수료
13. 묵스의 질, 학점 및 학위 연계 
14. 묵스의 미래 전망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