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관리자 2017-03-16 2,13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 각론 개발의 쟁점 탐색>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소경희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소경희 교수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 각론 개발의 쟁점 탐색”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이 연구는 최근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안)이 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주는 쟁점과 과제를 탐색하고 논의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각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즉, 학교교육과정)이 아니라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즉, 국가교육과정)의 성격과 내용입니다. 즉, 학교교육과정이 아닌 국가교육과정에 논의의 초점을 두고, 최근 발표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의 주요 특징과 이것이 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함의하는 쟁점과 과제를 검토한 뒤, 교과 교육과정에 담겨야 할 교과내용의 성격을 탐색적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은 학생의 학습에 대한 수사학적 강조, 강한 교수법적 방향 제시, 국가·사회적 요구에의 민감한 대응 등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각 교과가 다루어야 할 내용의 성격에 대한 논의를 소홀히 할 가능성이 있는 바, 이 문제가 심도 있게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교과 교육과정 개발 과제의 하나로서 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이 어떤 성격의 것이 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해야 하며, 교과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교과의 사실적 및 개념적 지식뿐만 아니라 이러한 지식이 획득되고 적용되는 과정이나 절차를 밝히는 데에도 관심을 두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