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교수진

김용남 부교수

KIM, Yongnam

전공교육통계, 양적연구방법론, 인과추론 이론 및 응용
주소11동 302호
연락처02-880-7650
이메일ykims@snu.ac.kr
학력사항

학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심리)

美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심리학과 양적연구방법론

박사

美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심리학과 양적연구방법론

주요 경력

2019.08. – 2020.08.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2020.09. –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주요 연구실적

김용남, 인효연(2024)

상담연구에서 매개분석의 엄밀성 제고: 인과매개분석의 소개. 상담학연구, 25(1), 1-21.

김용남, 이상윤, 곽나람(2023)

다중회귀모형을 활용한 ‘영향요인 연구’의 인과적 타당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평가연구, 36(1), 141-165.

곽나람, 김용남(2023)

인과적 타당성을 위한 도구변수 분석법: 교육 연구에의 활용 가능성 탐색. 교육학연구, 61(8), 27-56.

김용남, 곽나람, 이상윤(2022)

사전-사후검사 자료의 차이점수 분석에서 인과적 가정의 위배 탐지 및 추정치 교정. 교육평가연구, 35(4), 743-761.

김용남, 양혜원(2021)

완전매개 결과의 타당성과 통제변수의 활용: 국내 교육학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34(4), 679-705.

Thoemmes, F., & Kim, Y. (2023).

Bias and Sensitivity Analyses for Linear Front-Door Models. Methodology, 19(3), 256-282.

Kim, Y., & Steiner, P. M. (2021).

Causal Graphical Views of Fixed Effects and Random Effects Models. British Journal of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Psychology, 74(2), 165-183.

Kim, Y., & Steiner, P. M. (2021).

Gain Scores Revisited: A Graphical Models Perspective.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50(3), 1353-1375.

Kim, Y. (2020).

Partial Identification of Answer Reviewing Effects in Multiple-Choice Exams.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57(4), 511-526.

Kim, Y. (2019).

The Causal Structure of Suppressor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and Behavioral Statistics, 44(4), 367-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