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
美 Indiana University 교수체제공학과
1996.09. – 2004.02.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2004.03. –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7.04. –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종합연구소 미래교육혁신센터장
2020.04. – 2020.12.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에듀테크 활성화 TF 단장
2020.10. – 2022.08.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원장
2021.01. – 2022.12.
한국창의성학회 회장
2022.04. – 2024.0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검토위원회 위원
2022.07. – 현재
교육부 AIEDAP 교원 AI 디지털 역량 강화 사업단장
2024.03. – 현재
서울대학교 대학연대 지역인재양성 사업단장
Lim, C., Han, Y., Chae, J., Eom, T., & Park, S. (2025).
The impact of one-to-one technology for improving digital literacy at middle schools in South Korea.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Advance online publication.
박성경, 임철일 (2025).
LTI 기반 통합 학습 도구를 활용한프로젝트 학습경험설계 모형 개발: 과학 교과를 중점으로. 교육공학연구, 41(3), 755-782.
임철일, 정경욱, 박성경, 김준서 (2025).
교육 요구 분석에 기초한 AIDT 활용 역량 강화 예비교원 교육 방안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31(5), 2003-2031.
임철일, 이선연, 임민희, 김가형, 임은선 (2025).
예비교원을 위한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 설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9(1), 22-38.
Kim, M., & Lim, C. (2025).
AI chatbot design principles to enhance the collective efficacy in collaborative learning.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14.
정경욱, 정재현, 강민주, 신선영, 임철일 (2025).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RPISD 모형 적용 및 개선 탐색 연구. 교육공학연구, 41(2), 473-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