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심리)
美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심리학과 양적연구방법론
박사
美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심리학과 양적연구방법론
2019.08. – 2020.08.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2020.09. –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용남, 인효연(2024)
상담연구에서 매개분석의 엄밀성 제고: 인과매개분석의 소개. 상담학연구, 25(1), 1-21.
김용남, 이상윤, 곽나람(2023)
다중회귀모형을 활용한 ‘영향요인 연구’의 인과적 타당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평가연구, 36(1), 141-165.
곽나람, 김용남(2023)
인과적 타당성을 위한 도구변수 분석법: 교육 연구에의 활용 가능성 탐색. 교육학연구, 61(8), 27-56.
김용남, 곽나람, 이상윤(2022)
사전-사후검사 자료의 차이점수 분석에서 인과적 가정의 위배 탐지 및 추정치 교정. 교육평가연구, 35(4), 743-761.
김용남, 양혜원(2021)
완전매개 결과의 타당성과 통제변수의 활용: 국내 교육학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34(4), 679-705.
Thoemmes, F., & Kim, Y. (2023).
Bias and Sensitivity Analyses for Linear Front-Door Models. Methodology, 19(3), 256-282.
Kim, Y., & Steiner, P. M. (2021).
Causal Graphical Views of Fixed Effects and Random Effects Models. British Journal of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Psychology, 74(2), 165-183.
Kim, Y., & Steiner, P. M. (2021).
Gain Scores Revisited: A Graphical Models Perspective.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50(3), 1353-1375.
Kim, Y. (2020).
Partial Identification of Answer Reviewing Effects in Multiple-Choice Exams.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57(4), 511-526.
Kim, Y. (2019).
The Causal Structure of Suppressor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and Behavioral Statistics, 44(4), 367-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