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교육미래학을 위한 시론

관리자 2016-08-11 2,329

1. 저자명: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BK21PLUS 미래교육디자인연구사업단 편저

2.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BK21PLUS 미래교육디자인연구사업단은 한국사회의 미래교육을 디자인하고 연구를 선도할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사업단은 서울대 교육연구소의 1, 2단계 BK21 사업에서의 성과 및 인프라를 바탕으로 교육연구의 글로벌 허브로 성장하고 있다. 본 사업단의 미래교육디자인은 사회의 변화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변화를 창조하는 기제로서의 교육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인 주요 영역은 ‘창의성 증진 교육과정 디자인’, ‘스마트 학습환경 디자인’, ‘행복한 학교 환경 디자인’, ‘미래인재 양성 디자인’, ‘소셜 및 평생학습경로 디자인’, ‘미래학습사회 시스템 디자인’이다.

3. 책소개

Future can’t be predicted; it can be educated.

미래의 세계, 미래의 우리 그리고 미래의 교육, 어느 것 하나 우리가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미래를 구상하고 디자인하고자 하는 노력은 다양한 사회 분야에서의 역동을 면밀히 추적하여 변화에 잘 대처해 나갈 뿐만 아니라, 미래는 결국 구성해 나가는 것이라는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미래 사회와 교육의 다양한 모습을 상상해 보고, 이를 구현하고 수정해 나가도록 촉진하는 일이 다름 아닌 바로 ‘교육’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미래 삶의 질과 안녕을 위한 청사진, 그리고 이를 이루기 위한 교육의 모습에 대한 공적 담론의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미래는 예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하며 함께 변화하고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점에서, ‘미래는 교육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는 교육하는 것이다’라는 비전과 미래에 대한 교육학적 상상력을 견인할 학문적 담론생성이 교육학의 중요한 과업이라고 제안해 봅니다. 이 책은 이 과업에 천착해 온 BK21PLUS 미래교육디자인연구사업단이 지금까지 제안하고 구성해 온 미래교육 아젠더와 디자인을 정리한 중간산출물이자, ‘교육미래학’을 본격적으로 구안하기 위한 시론입니다.

이 책은 총 3부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미래학 구성을 위해 교육 디자인의 논리와 미래 교육 구조와 실천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1부는 교육디자인의 논리와 개념의 변화에 대해, 2부는 미래 사회 환경 변화가 추동하는 새로운 교육시스템 디장니 방향과 쟁점에 대해, 3부에서는 미래 학교 교수학습 디자인을 위한 방법과 그 가능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이 ‘교육미래학’에 대한 학술적 담론의 발전과 펼쳐질 미래를 초점으로 한 새로운 교육적 노작을 추동하는 출발점의 역할을 미력하나마 감당하길 기대해 봅니다.

4. 목차

제 1부: 교육디자인의 논리와 개념의 변화

1장 미래교육 패러다임을 위한 ‘디자인’ 개념 탐색 l 김동일, 최선주, 김우리, 백선희, 김명찬
2장 교육 분야에서의 예술과 기술 간 통합 가능성 탐색 l 진동섭, 한은정, 이승호, 이지혜, 이영신
3장 교육이 창조한 세계: 교육을 디자인한다는 일에 관하여 l 한숭희
4장 후기근대 자유교육론의 개념적 가능성 탐색: 근대교육의 교육적 역설을 중심으로 l 곽덕주

제 2부: 미래 사회 변동과 교육 시스템 디자인

5장 미래인재의 조건 l 오헌석, 유상옥
6장 글로벌교육 의제로서 세계시민교육: 개념과 특징 l 유성상
7장 사회적 경제의 부상과 교육장치 l 강대중
8장 미래 교육 수요와 교육재정의 새로운 구조 탐색 l 정동욱, 이호준
9장 한국 성인의 역량 수준 국제 비교와 미래 성인학습지원체제 디자인 l 최선주

제 3부: 미래 학교를 위한 교수학습 디자인

10장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디자인 l 소경희
11장 고등사고력 증진을 위한 미래 학교교육 원칙 및 제언 l 신종호, 민지연, 김수향, 권수진
12장 전문가들의 창의적 문제 발견과 해결 유형 및 교육적 시사점 l 민지연, 이선영
13장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설계모형: 교육공학 맥락 l 임철일, 홍미영, 이선희
14장 3차원 가상세계 역할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문제해결력 증진 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l 조영환, 김윤강, 황매향

관악교육 Insight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