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전공
전공소개
전공 | 교수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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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전공 | 교육과정 | 소경희 |
교육사 | 이상무 | |
교육사회학 | 유성상, Kevin Kester | |
교육철학 | 곽덕주 | |
질적교육연구 | 이경미 | |
교육심리학 | 신종호, 이선영 | |
교육측정평가 | 백순근, 박현정, 김용남 | |
교육공학전공 | 임철일, 조영환 | |
교육상담전공 | 김창대, 김동일, 신윤정 | |
교육행정전공 | 신정철, 정동욱, 엄문영 | |
평생교육전공 | 한숭희, 오헌석, 강대중 |
교육학 전공
- 교육사
한국교육사에 관한 연구의 성과들을 특정한 주제 중심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 주제들을 발굴하여 연구한다. 아시아교육사와 서양교육사에 대한 주요 연구 성과들을 강독하고 검토함으로써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게 하고, 비교적인 시각과 문제의식을 제고한다. 이에 대한 연구는 개인연구 형식으로 수행된다. - 교육철학
교육철학 전공은 교육 정책과 실천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가치 문제들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사유를 통하여 ‘교육적’ 실천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에 터하여 특히 가치교육 일반(예술교육, 도덕교육 및 시민교육)과 교사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 교육과정
교육과정 전공은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며, 석사와 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전공에서 주로 다루는 연구 분야는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국제비교,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교육이다. 교육과정 전공에서는 문헌분석, 사례연구, 비교분석 등의 질적 연구방법들을 주로 사용한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원리와 이론을 교수, 훈련, 학습과 같은 넓은 범위의 교육적 이슈에 적용한다. 교육심리학자들은 인간이 다양한 상황에서 학습하고 발달해 나가는 과정을 규명하며, 그것을 더욱 효과적이고 의미 있게 만드는 방법을 모색한다. 교육심리전공에서는 인지학습이론, 목표발달, 창의적 문제 해결, 영재와 재능계발, 창의성, 창의성 교육, 영재교육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연구 이슈들을 다루며 관련 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가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 지에 대해 탐구하고 사회적 과정과 사회 제도로서의 교육을 설명하고자 하는 교육학의 주요 분과영역이다. 이에 교육사회학은 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활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교육사회학 프로그램은 교육과 사회변동, 교육 불평등, 다문화교육, 교육개혁, 세계화와 교육, 교육정치학 등의 주제에 주목하여 다양한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질적교육연구
질적교육연구 전공자들은 교육적 실천을 통해 만들어지는 다양한 경험과 의미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방법론적 지식, 태도, 전략들을 습득하게 된다. 본 전공은 급변하는 기술사회적 맥락 속에서 나타나는 교육적 난제들에 체계적이면서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적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사람과 사회에 대한 관심,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시도에 대한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 교육측정평가
교육측정평가 전공은 교육 분야의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한 평가의 안목을 기르며, 이를 토대로 교육 현장을 개선하는 데 실질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연구자와 전문가를 육성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측정평가전공과 연관된 강의들이 개설되며, 다변량 분석, 문항반응이론, 빅데이터 분석, 교육프로그램평가 등이 관심 연구 분야이다.
교육공학 전공
전공 홈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groups/snuet
교육공학 전공은 교육공학의 학문적 접근 방법,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맥락에서의 실제적인 연구를 다룬다. 교수 설계 원리, 전략, 모형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도모하며 체계성과 처방성을 강조한다. 본 전공에서는 다양한 맥락에서의 개발 연구, 프로젝트 및 고차적인 문제해결 과정 등의 실제적인 학습 경험과 더불어 이에 대한 비판적인 논의가 이루어진다.
교육상담 전공
교육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은 과학자-실무자-옹호자 모델을 고수하는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사회적 및 국제적으로 적절한 연구를 수행하고, 국내외의 다양한 교육 및 공적, 사적 영역에서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교육하거나 상담할 수 있도록 지도 받는다. SNU 교육상담 프로그램은 국내외의 상담분야에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교육행정 전공
전공 홈페이지 : http://www.eduadmin.snu.ac.kr/
교육행정전공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행정 및 교육정책현상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교육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그 연구 성과를 세계적인 이론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행정전공은 교육행정학, 교육정책학, 그리고 고등교육행정학 등 세 분야의 학문영역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평생교육 전공
전공 홈페이지 : http://lle.snu.ac.kr
평생교육 전공은 특정 연령이나 영역의 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삶과 사회 속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교육·학습현상을 연구한다. 주요 연구 분야는 성인교육과 평생학습, 학습사회, 평생교육 체제와 정책, 비형식·무형식 교육이다. HRD연구는 개인, 집단, 조직의 맥락에서 학습 및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성, 경력개발, 직업훈련, 조직개발에 주목한다.